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지외반증 원인과 수술

by 매료 2022. 12. 19.

우리 몸 전체의 체중을 지탱해주는 발은 신체에서 매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상대적으로 관심을 더 받는 편입니다. 이러한 무관심 속에서 현대인들의 발 건강상태는 점점 나빠지고 있는데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의 비중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수술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원인-수술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15도 이상 기울어지면서 엄지발가락의 안쪽 가장자리가 특히 튀어나와 있고 돌출되어있는 것을 말하며, 심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과 겹쳐지는 발의 변형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과도하게 휘면서 엄지발가락의 첫 번째 관절인 중족골을 연결하는 연조직이 느슨해져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엄지발가락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이 적응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걸음걸이가 바뀌게 되고 압력을 두 번째, 세 번째 발 허리뼈 위쪽으로 전달되어 환자의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워고 넘어지기도 쉽습니다. 또한 전신의 뼈와 관절이 삐뚤어져 O자형 다리, 무릎 통증, 어깨 결림, 요통, 편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유전

무지외반증은 발의 모양 변형으로 선천적인 경우 부모에게 물려받는 유전적인 요인이 큽니다.

 

걷는 방법

신발을 신고 걸을 때 엄지발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발가락의 끝부분을 사용하여 걷습니다. 이로 인해 발바닥의 근육이 덜 발달되어 엄지발가락이 구부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적합한 신발

크고 벗기 쉬운 신발을 신고 걸을 때 무의식적으로 발가락이 들리거나 구부러져 엄지발가락 바닥에 부담이 가중되고 발가락이 실제로 땅에 닿지 않는 것이 요인이 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무지외반증을 하이힐병이라고 부르는데 이유는 발가락 쪽이 뾰족한 신발,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었을 때 엄지발가락에 계속적으로 힘이 가해지면서 변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이힐처럼 발볼이 좁은 신발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누르는 경향이 있어 엄지발가락이 땅을 밞기 어려워 근육이 약해지고 무지외반증이 악화됩니다.

 

 

예방법

 

  1. 너무 높거나 작은 신발을 신는 등 신발 선택을 신중히 하고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것을 피합니다.
  2.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는 각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게 되고 심한 무지외반증의 경우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발가락을 더 많이 움직여 평발을 교정하는 예방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3. 건강한 발 건강을 위해 깔창이나 발가락 양말을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발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치료와 수술

무지외반증 초기에는 소염제, 진통제 사용, 신발 착용 습관 개선 등의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여성의 경우 1인치 이상의 신발을 신지 않도록 합니다. 신발 볼은 발가락이 편하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발가락 양말, 엄지발가락 분리 패드 등과 같은 발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엄지발가락 내부 마찰을 줄이고 발에 고르지 않은 하중 지지 압력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존적 치료를 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아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거나 무지외반증이 40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교정 수술은 매우 다양하며 주로 연부조직 복원과 뼈 교정이 있습니다. 연부조직 복원은 팽팽한 인대를 이완시켜 안쪽의 느슨해진 인대를 조여주는 것이고, 뼈 고정술은 엄지발가락 내반을 이상적인 각도로 교정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교정 후 반드시 치료용 신발을 신고 발의 위치를 바르게 유지하여 재발방지에 힘쓰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