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치료법

by 매료 2022. 11. 26.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입에서 쓴맛이 나는 경험을 해보신 적 있나요? 건강한 사람이라도 위의 내용물이 넘어오는 경우가 있지만, 시간이 짧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길어지면 문제가 됩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원인-치료법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위산)이 식도로 조금씩 역류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 점막이 손상을 입게 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이 타는 듯 통증이 오고 속 쓰림도 동반합니다. 우리나라 많은 성인이 걸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중년, 특히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실제 50세 이상 환자가 전체 환자의 절반이 넘는다고 합니다. 결국 역류성 식도염은 높은 연령의 노인들에게 잘 생기는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조임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음식이 통과할 때 이외에는 위의 입구를 조여 위의 내용물이 식도에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도 조임근이 약해지고 느슨해지면서 위에서 식도로 음식물의 역류가 발생하는데 그 원인으로는 나이에 따른 변화, 과식이나 빨리 먹는 습관, 비만, 고지방식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가슴부위의 타는 듯한 느낌, 신물이 목이나 입으로 올라오고, 식후에는 가슴 부위가 아픈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또 몸의 상체를 앞쪽으로 숙이면 더 심해집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주로 자고 있을 때 위산이 목구멍까지 역류해 오는 것입니다.

치료법과 식단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으로 좋아질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는데 대부분 약물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효과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위의 운동을 개선하는 약이나 산을 중화하는 약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이 잦고, 방치하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인스턴트 음식과 고지방 식단, 과식과 커피, 술 등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만이라면 체중 조절을 하고, 식사 후 2~3시간안에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산을 많이 포함한 음식은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과일주스, 탄산음료, 토마토는 가급적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역류성 식도염은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병행한다면 더욱 빨리 치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의 종류와 치료법  (0) 2022.12.02
편두통 증상과 예방  (0) 2022.11.27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  (0) 2022.11.24
고혈압의 분류와 치료  (0) 2022.11.24
혈관 질환과 혈관 나이  (0) 2022.11.23

댓글